통영 12크래프트
통영 전통공예의 현대화와 상품화
창작자들이 모여 흐르고 성장하는 도시
통제영 12공방에서부터 내려온 통영의 장인문화와 공예의 전통, 전국에서 가장 많은 국가무형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통영, 통영공예는 그 자체로 브랜드였습니다.
통영 12크래프트 사업을 통해 전통공예와 디자인이 만나고 일상 속에서 활용가능한 새로운 쓰임을 찾아 다시 대중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고자 합니다.
또한 젊은 창작자들이 통영의 전통을 배우고 교류하며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, 통영 공예를 전세계에 알려나갑니다.
사업구조
Business Model
통제영의 전통과 장인문화
통제영의 전통과 장인문화
• 나전, 누비, 소반 등 발달
국가무형유산 전국 최대 보유
• 기술력과 인적인프라 보유
• 장인의 노령화와 전수체계 붕괴
• 전통공예품의 인기 하락과 전통방식의 고착화
통영 12크래프트
통영 메이드 프로젝트
• 하이엔드 상품 개발
• 디자인 상품 개발 워크숍
• 공예 창작 교육 프로그램 운영
유통망 확보 및 마케팅
• 브랜드 및 공예기관 협업사업
• 국내/외 공예 페어 참가
통영 공예의 전통과 자산을 활용하여
창작자들이 모이고 교류하며,
새로운 공예상품이 만들어지고
국내외로 알려지며
통영공예, 제2의 전성기 구현!
통영 메이드 프로젝트
① 통영메이드 상품개발
통영 전통공예를 기반으로 현대적인 디자인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공예 상품을 개발해 수익 창출 및 대중화 기반 마련
공예 하이앤드 상품개발
• 통영 전통공예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일 고급 공예 상품 개발
• 참여작가 :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공예가
• 통영 공예의 브랜드화를 위한 기초 디자인 시스템 개발
• 공예 작품의 디자인에서 제품화, 패키징, 판매까지의 전 과정 진행
디자인 상품개발
• 통영 공예 브랜드 개발 사업
• 로컬 브랜딩 컨설팅 및 디자인 개발 지원
• 브랜드 로고 제작 및 디자인 요소 개발
• 통영 공예의 브랜드 이미지 및 시장 경쟁력 강화
② 공예 창작 교육 프로그램 운영
통영 공예의 대중적 확산과 전문 작가 양성을 위한 교육 · 체험 프로그램
학교 및 기관 공예 체험
•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예 체험 교육
• 체험강사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 진행
기초 · 심화 공예 교육 프로그램
• 통영 전통공예의 전승과 확대를 위한 전문 작가 양성 교육
• 종목 : 기초-누비·소목, 심화-대발, 나전
• 규모 : 종목별 기초 20명, 심화 10명
• 내용 : 이론교육 및 제작 실습, 수료작품 전시
유통 및 마케팅 활성화
① 브랜드 및 공예기관 협업 사업
통영 공예 상품의 대중적 홍보와 신규 유통 채널 발굴을 통한 공예 활성화
브랜드 굿즈 개발
• 통영 전통공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한 굿즈 개발
• 통영 특화 굿즈 기획 및 제작
• 굿즈 상품화 및 홍보
공예 활성화 사업
• 국내 공예 관련 기관과의 협업으로 통영 공예를 알리고 네트워크 형성
• 지역 창작 생태계 활성화 및 통영 공예의 정체성 확보
• 전시 공간 운영
• 공예 기획 전시 프로그램
② 국내외 공예 페어 참가
통영 공예의 대중적 확산과 전문 작가 양성을 위한 교육 · 체험 프로그램
국내외 페어 참가
• 통영 공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판매로 이어져 수익창출에 기여
〈주요 출품작〉
• 통영 전통공예 장인 작품
•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발굴된 고급상품 및 굿즈
• 청년작가 등 지역 공예 작가 작품
지역 작가 페어 참가지원
• 통영 지역 공예 작가들의 국내 페어 및 전시 행사 참가 지원
• 페어 참가 비용 지원 및 디렉팅 제공